본문 바로가기
IDE/IntelliJ IDEA

인텔리제이 IDEA 한글 깨짐 인코딩 문제

by 시니성 2024. 1. 9.

문제사항

업무도중 원인 불명의 이유로 console-run화면에서만 한글이 깨지는 이슈 발생

너 갑자기 왜그래....

 

하지만 인코딩 문제는 국비 학원 시절부터 몇 번 겪어봤기에 평소처럼 아래와 같이 인코딩 설정을 해주었다.

 

윈도우 기준 file-settings에서 encoding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.
윈도우 기준 file-settings에서 encoding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.

 

어지간한 한글 문제는 위 설정 정도로 문제가 해결됐었기에, 별 의심 없이 콘솔 인코딩과 글로벌 설정, 프로젝트 설정을 모두 EUC-KR(x-windows-949)로 잘 맞춰주고, IDE를 재구동 하였다.

?!?! 하지만 이번엔 문제가 해결 되지 않았다...

 

원인 파악

만들어진 로그 파일은 정상적으로 EUC-KR로 인코딩된 파일이 만들어졌기 때문에, intelliJ가 사용하는 JVM인코딩 설정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.

 

결국 구글링 시작... 티끌모아개발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여 해결할 수 있었다. https://timotimo.tistory.com/57

 

해결 과정

윈도우 기준 Help - Edit Custom VM Options... 에서 IntelliJ IDEA JVM옵션을 설정할 수 있었다.

Help - Edit Custom VM Options...

 

-Dfile.encoding=EUC-KR

-Dconsole.encodng=EUC-KR

옵션을 적용하여 아래와 같이 해결했다.(재시작은 필수!)

해결!